문의게시판약사여래 근본도량, 민족의 영산 팔공총림 동화사

안녕하십니까? 불교에 깊게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어려운 문제가 생겨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곰탱이 | 2015.11.18 11:56 | 조회 1192

종교의 벽을 허물고 종교 그자체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고 이 공부를 하기에 교수님께서 할이란 영화가 좋다기에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의문이 드는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인터넷에 찾아보고 종교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다고 했던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답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배움이 깊으신 스님들께 이렇게 저의 의문점을 해결해 주셨으면 하는 점에서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먼저 영화 할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드리겠습니다. 불교와 기독교는 다른 모습과 다른 말씀으로 가르침을 전하는 다른 종교입니다. 하지만 영화 할에서는 그 두 종교에 말씀 중 같은 부분들을 보여주며 신도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같다는 것을 전하는 영화입니다. 스승 스님이 제자 스님이게 화두를 주거나 가르침을 주는 장면을 보여주고 그 다음에 이와 관련된 성경에 구절을 보여줍니다. 나름대로 정성을 들였고 짜임이 좋아서 동화사 스님들도 이 영화를 굉장히 흥미롭게 보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영화 장면중 의문이 드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일체유심조(https://youtu.be/RGWjigRAwKQ?t=59m16s)

00:59:16 ~ 1:00:47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영상과 연결이 됩니다. 먼저 큰 스님이 제자에게 일체유심조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설명이 끝나면 스님과 뱀. 그리고 뱀과 사과를 보여줍니다. 일체유심조가 무엇인지는 알겠는데 스님과 뱀 그리고 뱀과 사과가 무엇을 나타내고자 하는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나름에 해석은 "뱀이 스님의 몸을 감싸고 이래저래 움직이지만 스님은 일체유심조에서 말하는 것처럼 뱀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뱀이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평정심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뱀과 사과가 의미하는 것은 그 스님의 평점심을 깨는 것은 기독교의 아담과 이브에게 선과 악을 알려준 선악과이다. 이런 점에서 불교과 기독교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점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같다." 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스님이 생각하는 이 영화 장면에 답은 무엇인가요?


2)깨달음을 얻은 제자(https://youtu.be/RGWjigRAwKQ?t=1h13m8s)

1:13:10~1:15:00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영상과 연결이 됩니다. 제자가 나름의 공부를 하고 15일 만에 다시 절로 돌아오는 장면입니다. 스승 스님은 제자의 행동에 대해 책망하지 않고 다만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질문은 총 세가지 입니다.

  1) 스승님: 15일 전은 묻지않을테니 15일 이후 뭐가일어났는지 말해봐라

      제자의 답: 날씨가 참 좋습니다!

  2) 스승님: 달마가 서쪽에서 온 까닭은 무엇이냐?
      제자의 답: 감나무에 감이 많이 열렸습니다!
   3)스승님: 저 소리가 풍경소리냐 바람소리냐
      제자의 답: (가사를 들어 바람에 펄럭이게 함 )


: 이 부분에 대해선 저의 배움이 부족한 탓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원래는 화두를 통해서 가르침을 주심이 맞습니다만 저에게 시간이 부족해서 쉽고 간단한 단어로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주셨으면 합니다.


여기 두가지가 저의 의문점입니다. 가르침을 주시면 주변에 많은 사람들에게 잘 전달하고 모두가 조금더 부처에 가까워질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단으로
하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