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도약사여래 근본도량, 민족의 영산 팔공총림 동화사

기도접수문의
동화사 접수처 : 053)980-7900

입춘ㆍ삼재소멸기도
입춘(立春)은 24절기 중 새해의 첫 절기로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합니다. 예로부터 입춘이 되면 도시 시골 할 것 없이 각 가정에서 좋은 글귀를 쓴 입춘축(立春祝)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였습니다. 각 사찰에서는 입춘 때에 맞춰 부처님 전에 3일간 기도를 올리는 입춘기도를 봉행하며, 신도님들은 한 해 동안 가족의 건강과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입춘기도를 올립니다.
삼재(三災)가 들면 자신에게 삼재 팔난(三災八難)이 생깁니다. 삼재는 세 가지 재앙을 뜻하는데, 첫째로 화재(火災), 둘째로 수재(水災), 셋째로 풍재(風災)를 말하고, 팔난은 손재, 주색, 질병, 부모, 형제, 부부, 관재, 학업 등을 말하는데 이것을 합쳐 삼재 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합니다. 삼재란 자신이 무한한 과거생에 가지가지 지은 죄업장의 과보로서, 삼재가 들면 삼 년 동안 이런 것들로부터 고통 받게 됩니다. 삼재는 12년마다 누구에게나 한 번씩은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삼재가 든 해에는 과거 죄업을 참회하고 불보살님 가피력으로 모든 액난을 소멸하는 삼재기도를 올립니다. 보통 입춘과 삼재기도를 같이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초산림기도
산림(山林)기도란 '울창한 산림과 같이 가사(家事)가 부흥하고 무성하라'는 뜻에서 해마다 정초에 7일간 올리는 기도입니다.
올 한 해도 집안이 편안하고 가지가지 소원이 다 원만히 이루어지게끔 부처님 전에 기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백중기도
우란분절은 백중(百衆), 백종(百種)이라고 하며 아귀, 지옥 등에 떨어져서 괴로움을 받고 있는 망자(亡者)를 위해 불사(佛事)를 행함으로 그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우란분경에 의하면 부처님 제자 가운데 신통제일인 목련존자가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제도하기 위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음력7월 15일에 100가지 음식을 차려서 스님들께 공양 올리고 그 공덕으로 어머니가 천상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우란분절인 음력 7월 15일은 스님들의 여름안거(夏安居)가 끝나는 날이며, 안거를 끝낸 스님들께 공양을 올려 그 수행의 힘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또 일 년에 한 번 지옥문이 열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백중에는 먼저 가신 선망부모 조상들을 위해 꼭 백중기도를 올려드려야 합니다.

칠석기도
불가(佛家)에서 음력 7월 7일 칠석날에 칠석재를 마련하고 칠석 불공을 하는 것은 자비로 나투시는 칠성여래께 중생의 소원성취를 빌고, 마침내는 성불로 이끌어 주실 것을 기원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칠석에는 가족의 무병장수와 자손의 번영을 비는 칠석기도를 올려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동지기도
동지(冬至)는 양력 12월 22일 경으로 1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길며, 이 날부터 밤의 길이가 짧아지고 낮의 길이가 길어져 작은 설이라고도 부릅니다. 예로부터 동짓날엔 붉은 팥죽을 쑤어 귀신을 물리치는 관습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날 올리는 동지 팥죽 불공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에 있어 잡귀와 재앙을 멀리하고 복을 구하는 의미를 갖는 한편 부처님 전에 간절한 마음으로 지난 해를 참회하면서 소원을 빌어 복을 짓기 위함입니다.

상단으로
하단으로


승시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_tmp/session) in Unknown on line 0